한국필터시험원에서

맑은공기를 책임지겠습니다

화생방집단 보호 여과시설 성능시험
화생방(CBR) 집단보호 여과시설 성능검증

화생방 집단보호시설은 수많은 사람의 생존을 위한 거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오염된 외부공기의 유입이 없어야 함으로 양압을 유지하여야 하고 여과 시스템이 필요하다.

여과 시스템은 오염물질을 완벽히 여과된 공기를 공급하여야 하므로, 독립적이고 공인된 시험기관에 의한 HVAC 시스템의 성능검증과 유입누설 실증시험이 필요하다.

1. 시험 항목

– 헤파필터 성능시험
– 흡착기 필터 유닛 성능시험
– 여과설비 현장 누설시험
– 양압 성능 시험
– 유입누설 실증시험

2. 헤파필터 성능시험

MIL-STD-282에 따라 Q-107 시험장비를 이용 DOP 0.3 ㎛ 단분산 에어로졸을 생성하여 시험 정격 유량에서 헤파 필터의 DOP 누설 및 차압을 측정하는 시험 방법으로 정격유량에서 DOP 0.3 ㎛ 단분산 에어로졸 입자의 최소 포집효율이 99.97 % 이상임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3. 흡착기필터 유닛 성능시험

흡착성능이 확인된 흡착제로 충진한 후, ASME N510, MIL-PRF-32016(EA)에 따라 R-11 추적가스로 시험 시 흡착기 필터 하류 농도가 흡착기 필터의 상류 농도의 0.0005 배를 초과하지 않음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4. 여과설비 현장 누설시험

헤파필터 또는 흡착기 필터유닛이 설치된 여과설비에 대한 현장누설시험으로 독립적이고 공인된 시험기관에 의해 수행해야한다.

– 헤파필터 여과설비 현장 누설시험

정격유량의 ± 10%에서 챌린지 에어로졸의 0.05% 미만
흡착기 필터 유닛 현장 누설시험 : 정격유량의 ± 10%에서 추적가스의 0.05% 미만 시험 주기 : 최초설치 시, 매 12개월 마다,
필터유닛의 정압관리기준 초과 시

 

– 흡착기 필터 유닛 현장 누설시험

정격유량의 ± 10%에서 추적가스의 0.05% 미만

 

– 시험 주기
최초설치 시, 매 12개월 마다, 필터유닛의 정압관리기준 초과 시

5. 양압 성능 시험

시설 외부의 모든 구역에 대해 양의 압력이 유지되도록 충분한 모든 구역의 차압을 측정하는 시험방법으로 모든 구역에서 양압은 최소 75 Pa이상임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6. 유입누설 실증시험 (거주성시험)

화생방 집단보호 시설은 화학, 생물학, 방사능 공기 위협인 전시 공격 및 테러공격, 산업 사고로부터 사고 동안에 사람들이 영향 받은 지역으로부터 대피하기 위한 HVAC 시스템과 공기 여과기가 정상 가동 시 외부로부터 유입 누설의 총량을 시험을 통하여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